영상제작단가는 어떻게 결정되나요?
영상제작이 필요한 담당자분은 어느 정도의 예산이 적정한지 알고 싶습니다.
하지만 업체들마다 제시하는 금액은 차이가 큽니다. 많게는 수천만원에서 적게는 수십만원으로도 만들어진다고 하니 적정선을 찾기 어렵습니다.
기업영상의 경우 영상제작예산은 다음 네 가지 요소에 영향을 받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영상제작단가는 장르에 따라 달라진다.
기업영상이라 하더라도 장르가 다양합니다. 목적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사업을 소개할 때에는 설명영상이 필요하고, 판매를 촉진할 때에는 CF를 제작해야 하며,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선 보통 브랜드필름을 제작하고, 조직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사내 방송을 제작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기업에서 필요한 영상이라 하더라도 그 목적에 따라서 장르가 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영상 제작 단가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내 프로젝트가 어떤 장르의 영상을 제작해야 하는지 확정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비드폴리오 포트폴리오 전시관에는 4,000개 가량의 기업영상이 전시되어 있으므로 이곳에서 유사한 포트폴리오를 찾고 적정 예산대를 조사해보세요.
영상제작단가는 제작기술&퀄리티에 따라 달라진다.
같은 장르의 영상도 풀어내는 방식은 여럿입니다. ‘제품홍보영상’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모델을 등장시킬 것인지, 제품을 클로즈업할지, 제품의 필요 상황을 연기로 재연할지, 제품의 기능을 CG효과로 강조할 지 등의 구성 방식이 달라집니다. 같은 장르라고 하더라도 구성이 다를 수 있고, 구성이 같아도 제작기술과 기대 퀄리티가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적정 제작 단가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구성요소가 정해져야 합니다. 구성요소는 <시퀀스 리스트>를 작성하면서 구체화시켜 보세요. 시퀀스 리스트를 작성하면서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가장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으면서 예산이 과도하게 낭비되지 않는 제작방식을 결정하실 수 있을 겁니다.
영상제작단가는 제작사마다의 작업효율에 따라 달라진다.
장르, 구성요소, 기대퀄리티가 결정되었다면 예산의 폭이 대부분 좁혀졌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업체에게 문의했을 때 제시되는 견적은 다른데, 이 이유는 업체마다 업무 능숙도와 작업효율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같은 요청사항이라도 어떤 업체는 3일만에 처리해 이익도 남기지만, 다른 업체는 7일만에 처리하면서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각 제작사마다 전문 영역이 다르기 때문에 내 프로젝트를 어떤 제작사가 수행하는 게 좋을지는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업체를 찾아야 합니다.
영상제작단가는 의뢰자의 발주 준비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프로젝트 기간이 4주라면, 이 중 2~3주는 프리프로덕션에 할애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영상제작과정이라고 한다면 배우와 스태프가 모인 촬영현장을 떠올리지만, 그 날은 하루일 뿐입니다. 유명 CF 감독은 이런 말을 남겼습니다. “프리 프로덕션이 제대로 된다면 프로덕션 과정은 그저 조립에 불과하다.” 올바른 기획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에서 시작되고,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오늘도 수많은 감독님들은 프리프로덕션 과정에 대부분의 시간을 쓰고 있습니다. 이 시간이 늘어나면 프로젝트의 기획료가 늘어나게 됩니다. 2~3주 가량 걸리는 프리프로덕션 과정을 3일로 줄여낼 수 있다면 기획료가 포함되지 않은 견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구체화시킨 상태로 업체를 물색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드폴리오를 통해 프로젝트를 함께 기획하고 설계하세요.
지난 5년 동안 영상제작 프로젝트를 2,000건을 설계했습니다.
상담, 기획, 프로젝트 구체화 과정은 모두 무료로 제공되며,
이후 믿을 수 있는 검증 제작사를 매칭시켜드리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안정적으로 완수할 수 있습니다.